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토월초등학교

검색열기

연구학교

운영개요

메인페이지 연구학교연구시범학교(2017이전)도서관운영시범(2010)운영개요

운영개요

운영개요

운영의 필요성

21세기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에서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능력과 창의력을 계발하여 개인과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데 있어서 독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독서의 중요성 때문에 국가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통하여 독서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전국의 많은 학교 도서관들이 종합정보자료센터로서 새롭게 태어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도서관 협력 수업, 교과 연계 독서 활동 등 다양한 독서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신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창의적 표현력 신장 등 다양한 방면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본교에서도 2006년부터 학교 특색교육활동으로 독서로 알알이 꿈이 영그는 ‘알알이 독서활동’을 통하여 체계적인 독서교육활동과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는데 역점을 두었고, 그 결과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하에 실시된 학교도서관 운영 평가에서 ‘대통령상’ 수상과 경남교육청의 학교 특성화 교육활동 ‘으뜸학교’로도 선정되어 독서교육활동의 중심학교로 자리 잡게 되었다.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본교 도서관의 시설이나 규모 등 도서관 기본 인프라는 좋아졌으나, 아직까지 도서관이라는 곳이 책 대여와 반납하는 공간, 단순히 공부하고 책을 읽는 딱딱한 공간, 형식적인 1회성 도서관 이용 학습장에 불과하다는 생각에 그쳐 학교 도서관이 교육활동의 중심시설로서의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교과부와 학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학교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해서 학교도서관을 잘 구축해 놓고도 학교도서관은 학생들만 이용해야 하는 곳이라는 편견 때문에 학부모들에게는 학교도서관이 생소한 공간으로 남아 있으며, 자녀와 함께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부모의 모습은 거의 찾아보기가 어렵다.이에, 본교에서는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체험할 수 있는 독서활동, 학습활동, 놀이활동, 문화활동 등의 다양한 도서관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하나의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더 나아가 “책 읽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학교도서관 운영의 내실화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 한다.

운영의 목적

본 연구는 다양한 도서관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學·師·母가 함께하는 문화공간으로서의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키고 책 읽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한다.

첫째, 교육공동체를 위한 도서관 기반 여건을 조성한다.
둘째, 도서관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다.
셋째, 學·師·母가 함께하는 도서관 문화체험행사를 전개한다.

운영의 방침

본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자 한다.

가. 도서관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본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나.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해 공공도서관의 지원을 적극 활용한다.
다. 학교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교과관련 도서관 체험학습은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여 운영한다.
라. 도서관 문화체험행사는 방과 후나 방학 중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며 가족과 함께 참여하도록 한다.

실태 조사 및 분석

본 시범학교 운영의 추진방향과 운영 과제 설정에 필요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가. 본교 실태 분석 내용 및 방법
본교 실태 분석 내용 및 방법
구 분 조 사 내 용 도구 및 방법 대 상 시 기
학생 -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도서관 이용 실태
- 독서실태
- 도서관 이용방법 이해
- 도서관 활용 만족도
기초설문지
질문지법
1-6학년
(N=975)
3월
교사 - 도서관 이용 및 활용실태
- 도서관 시설 환경 만족도
- 도서관 활성화
기초설문지
질문지법
전교사
(N=37)
3월
학부모 - 도서관 이용실태
- 도서관 시설 환경 만족도
- 독서실태 및 자녀교육에 대한 만족도
- 학교행사에 대한 반응
기초설문지
질문지법
1-6학년
학부모
(N=650)
3월
나.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학생

분석 결과 및 시사점-학생
영 역 분 석 결 과 시 사 점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학생들 95%가 학교도서관을 책을 읽고, 빌리는 곳이라고 인식
- 도서관이 휴식이나 레크FP이션을 즐기는 곳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0.6%에 불과
- 학교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교육이 필요
-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전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필요
도서관
이용 실태
- 학교도서관에 1주일에 1~2번 이상 가는 학생들이 55.2% 이상으로 대체적으로 도서관 이용률이 높은 편임
- 학교도서관 책을 읽거나 빌리러 가는 학생수가 85.8%이상으로 나타남
- 학교도서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제공 필요
-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에 대한 자연스러운 이용 유도
독서실태 - 한달에 책을 4권 이상 읽는 학생이 65.3%이상이나 1권 미만인 학생들도 11.7%로 나타남
- 책을 읽는 곳이 집이67.8% 교실이 21.3%로 나왔으나 학교도서관은 6.6%로 극히 적게 나옴
- 책을 읽는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는 편임
도서관
이용방법
이해
- 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있는 학생이 67.8%, 잘 모른다가 4.3%로 나옴 - 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한 이해는 높은 편이며 꾸준한 이용방법 지도가 필요
- 다양한 종류의 도서관 이용방법 안내가 필요
도서관
활용
만족도
- 학교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는 85.4%이상으로 높음
- 학교도서관 좋은 점을 시설 및 환경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72.4%, 프로그램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19.7%에 불과
-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 학교도서관 이용이 보다 자율적이고 습관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

2)교사

분석 결과 및 시사점-교사
영 역 분 석 결 과 시 사 점
도서관
이용 및
활용실태
- 도서관을 일주일에 1~2번 이상 가는 교사가 32.4%에 불과
- 도서관 활용수업을 한달에 2~3번 이상 실시하는 교사가 8.1%로 낮게 나옴
- 도서관을 자주 이용할 수 있는 교사들을 위한 자료나 프로그램이 필요
- 도서관 활용수업이나 자료 활용에 대한 연수필요
도서관
시설환경
만족도
- 학교도서관에 대해 만족한다고 반응한 교사가 81% 나옴
- 도서관의 자랑거리를 시설환경, 문제점을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으로 가장 많이 생각함
- 도서관 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사프로그램이나 다양한 연수 제공 필요
도서관 활성화 -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교사와 학생의 이용 경험 부족이라고 생각하며 레크레이션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기능 강화에 대한 응답률이 높에 나옴 - 본교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교사용 도서 확충 및 교사연수, 다양한 동아리활동 및 체험프로그램 필요

3)학부모

분석 결과 및 시사점-학부모
영 역 분 석 결 과 시 사 점
도서관
이용 실태
- 학교도서관을 1주일에 1번 이상 이용하는 학부모님이 7.5%,로 도서관 이용률이 낮음 - 학부모들의 도서관 이용률이 아주 저조함
학부모들의 도서관 이용을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
도서관 시설 환경 만족도 - 학교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는 76.5%로 높게 나옴
- 도서관의 자랑거리 시설환경, 문제점을 도서관 이용방법 및 홍보부족,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 부족이라고 응답하는 학부모가 많음
- 학부모를 위한 도서 및 학부모 연수제공필요
- 학교도서관을 문화공간으로 가꾸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활동 및 체험프로그램 필요
독서실태
및 자녀
교육에
대한 만족도
- 1시간 이상 자녀와 함께 독서하는 학부모가 3.1%, 가정에서의 함께 독서하는 비율이 낮음
-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독서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학교 행사에 대한
반응
- 자녀들의 독서능력이 우수한 편이라고 응답한 학부모가 30%로 나옴
- 학부모님들을 위한 행사나 연수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한 학부모가 37.2%
- 자녀의 독서능력을 향상시키고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연수 및 행사 필요

운영의 제한 및 범위

가. 교과관련 도서관 체험학습을 위한 도서관 활용수업의 대상은 본교 3~6학년으로 한다.
나.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도서관 문화체험행사는 가급적 방과 후 또는 방학 중에 운영하며, 야외 체험 행사활동에는 학부모와 함께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