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학교연구시범학교(2017이전)도서관운영시범(2010)운영개요
구 분 | 조 사 내 용 | 도구 및 방법 | 대 상 | 시 기 |
---|---|---|---|---|
학생 | -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도서관 이용 실태 - 독서실태 - 도서관 이용방법 이해 - 도서관 활용 만족도 |
기초설문지 질문지법 |
1-6학년 (N=975) |
3월 |
교사 | - 도서관 이용 및 활용실태 - 도서관 시설 환경 만족도 - 도서관 활성화 |
기초설문지 질문지법 |
전교사 (N=37) |
3월 |
학부모 | - 도서관 이용실태 - 도서관 시설 환경 만족도 - 독서실태 및 자녀교육에 대한 만족도 - 학교행사에 대한 반응 |
기초설문지 질문지법 |
1-6학년 학부모 (N=650) |
3월 |
영 역 | 분 석 결 과 | 시 사 점 |
---|---|---|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 학생들 95%가 학교도서관을 책을 읽고, 빌리는 곳이라고 인식 - 도서관이 휴식이나 레크FP이션을 즐기는 곳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0.6%에 불과 |
- 학교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교육이 필요 -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전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필요 |
도서관 이용 실태 |
- 학교도서관에 1주일에 1~2번 이상 가는 학생들이 55.2% 이상으로 대체적으로 도서관 이용률이 높은 편임 - 학교도서관 책을 읽거나 빌리러 가는 학생수가 85.8%이상으로 나타남 |
- 학교도서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제공 필요 -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에 대한 자연스러운 이용 유도 |
독서실태 | - 한달에 책을 4권 이상 읽는 학생이 65.3%이상이나 1권 미만인 학생들도 11.7%로 나타남 - 책을 읽는 곳이 집이67.8% 교실이 21.3%로 나왔으나 학교도서관은 6.6%로 극히 적게 나옴 |
- 책을 읽는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는 편임 |
도서관 이용방법 이해 |
- 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있는 학생이 67.8%, 잘 모른다가 4.3%로 나옴 | - 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한 이해는 높은 편이며 꾸준한 이용방법 지도가 필요 - 다양한 종류의 도서관 이용방법 안내가 필요 |
도서관 활용 만족도 |
- 학교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는 85.4%이상으로 높음 - 학교도서관 좋은 점을 시설 및 환경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72.4%, 프로그램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19.7%에 불과 |
-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 학교도서관 이용이 보다 자율적이고 습관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 |
영 역 | 분 석 결 과 | 시 사 점 |
---|---|---|
도서관 이용 및 활용실태 |
- 도서관을 일주일에 1~2번 이상 가는 교사가 32.4%에 불과 - 도서관 활용수업을 한달에 2~3번 이상 실시하는 교사가 8.1%로 낮게 나옴 |
- 도서관을 자주 이용할 수 있는 교사들을 위한 자료나 프로그램이 필요 - 도서관 활용수업이나 자료 활용에 대한 연수필요 |
도서관 시설환경 만족도 |
- 학교도서관에 대해 만족한다고 반응한 교사가 81% 나옴 - 도서관의 자랑거리를 시설환경, 문제점을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으로 가장 많이 생각함 |
- 도서관 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사프로그램이나 다양한 연수 제공 필요 |
도서관 활성화 | -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교사와 학생의 이용 경험 부족이라고 생각하며 레크레이션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기능 강화에 대한 응답률이 높에 나옴 | - 본교 도서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교사용 도서 확충 및 교사연수, 다양한 동아리활동 및 체험프로그램 필요 |
영 역 | 분 석 결 과 | 시 사 점 |
---|---|---|
도서관 이용 실태 |
- 학교도서관을 1주일에 1번 이상 이용하는 학부모님이 7.5%,로 도서관 이용률이 낮음 | - 학부모들의 도서관 이용률이 아주 저조함 학부모들의 도서관 이용을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 |
도서관 시설 환경 만족도 | - 학교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는 76.5%로 높게 나옴 - 도서관의 자랑거리 시설환경, 문제점을 도서관 이용방법 및 홍보부족,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 부족이라고 응답하는 학부모가 많음 |
- 학부모를 위한 도서 및 학부모 연수제공필요 - 학교도서관을 문화공간으로 가꾸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활동 및 체험프로그램 필요 |
독서실태 및 자녀 교육에 대한 만족도 |
- 1시간 이상 자녀와 함께 독서하는 학부모가 3.1%, 가정에서의 함께 독서하는 비율이 낮음 |
-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독서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
학교 행사에 대한 반응 |
- 자녀들의 독서능력이 우수한 편이라고 응답한 학부모가 30%로 나옴 - 학부모님들을 위한 행사나 연수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한 학부모가 37.2% |
- 자녀의 독서능력을 향상시키고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연수 및 행사 필요 |